[브랜드평판] 준정부기관 브랜드 2019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한국관광공사, 2위 한국국토정보공사, 3위 한…
2019년 2월 준정부기관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한국관광공사 2위 한국국토정보공사 3위 한국연구재단 순으로 분석되었다.
공기업(公企業)이란 국가 또는 지방 자치 단체가 출자하였거나 대부분의 지분을 소유하는 기업을 말한다. 즉, 공기업은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수행하는 사업 가운데 기업적인 성격의 것을 수행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업적인 성격이란 정부가 물품, 또는 그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할 때에 그 대가(對價)를 받아들이는 경우를 가리킨다. 이것은 넓은 의미에서 일반 행정적인 사업과는 구분되고 있다.
2019년 2월 준정부기관 브랜드평판에 분석한 준정부기관 브랜드 93개는 직원 정원이 50명 이상인 공기업이 아닌 공공기관 중에서 대체로 공공복리에 관한 사업을 하는 기관이다. 이는 다시 기금을 관리하느냐의 여부에 따라 기금관리형과 위탁집행형으로 나누어진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준정부기관 9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2월 브랜드 평판조사를 2019년 1월 24일부터 2019년 2월 2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44,991,668개로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1월 브랜드빅데이터 49,132,275개와 비교하면 8.43% 줄어들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준정부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19년 2월 준정부기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한국관광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연구재단, 한국환경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장학재단,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시설안전공단, 국민연금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도로교통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근로복지공단, 신용보증기금, 한국가스안전공사,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인터넷진흥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소비자원, 한국자산관리공사, 독립기념관, 기술보증기금,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농어촌공사 순이었다.
1위, 한국관광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43,537 소통지수 428,800 커뮤니티지수 1,490,174 사회공헌지수 399,9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62,462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839,078와 비교하면 9.74% 하락했다.
2위, 한국연구재단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31,839 소통지수 246,600 커뮤니티지수 1,101,775 사회공헌지수 575,6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55,840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140,294와 비교하면 3.95% 하락했다.
3위, 한국국토정보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33,074 소통지수 93,300 커뮤니티지수 1,202,745 사회공헌지수 495,9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25,034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443,125와 비교하면 21.21% 하락했다.
4위, 한국환경공단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31,839 소통지수 246,600 커뮤니티지수 1,101,775 사회공헌지수 575,6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55,840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750,935와 비교하면 3.06% 하락했다.
5위, 국민건강보험공단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33,074 소통지수 93,300 커뮤니티지수 1,202,745 사회공헌지수 495,9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25,034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735,920와 비교하면 4.1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2월 준정부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관광공사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브랜드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2019년 1월 브랜드빅데이터 49,132,275개와 비교하면 8.43%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이슈 5.06% 하락, 브랜드소통 4.08% 상승, 브랜드확산 3.40% 하락, 브랜드공헌 25.4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19년 2월 준정부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관광공사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체험하다, 추천하다, 발표하다"가 높게 분석되었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채용, 여행, 트래블리더"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2.80%로 분석되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19년 2월 준정부기관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1월 24일부터 2019년 2월 25일까지의 분석한 93개 준정부기관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결과이다.